본문 바로가기

화학/활동지

고등학교 화학1 1-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3) 몰과 아보가드로 수

728x90

 

1-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3) 몰과 아보가드로 수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 1-03. '아보가드로 수와 몰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체, 액체, 기체 물질 1몰의 양을 어림하고, 체험할 수 있다'에 해당하는 학습지입니다.

  원자나 분자와 같이 작은 입자의 개수를 편하게 다루기 위해 묶음 단위로 표현한 것이 몰(mole)이며, 1 몰에 해당하는 입자의 개수가 아보가드로수입니다. 입자 6.02 * 1023 개를 묶어 1 몰이라 칭하는데, 6.02 * 1023 값이 아보가드로수입니다.

  * 참고글 : 몰과 아보가드로수 https://stachemi.tistory.com/101

 

몰과 아보가드로수 (mole & Avogadro's Number)

몰과 아보가드로수 (mole & Avogadro's Number) 화학은 물질의 성질과 변화(반응)를 다루는 과학 영역 중 하나이다. 화학을 학습하는 목적은 물질을 이해하는데 있으며, 이에 화학자들은 물질에 대한 질

stachemi.tistory.com

  이번 첨부된 학습지에는 몰과 아보가드로수의 의미, 아보가드로수의 결정(측정)방법, 환산인자로서 몰 개념 활용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화학1 42-47p 1-03 몰과 아보가드로수.pdf
0.80MB

 

42p. 몰(mole)의 개념 
43p. 아보가드로 수의 의미
44p. 아보가드로수의 결정(브라운운동, 전기분해, X-선 결정 분석)
45p. 스테아르산을 이용한 아보가드로수의 결정
46p. 환산인자로서의 몰
47p 환산인자로서의 몰 활용

 


* 이 학습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순서를 따르고 있지만, 이전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했던 내용을 조금 변형하여 작성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수업 등에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단원 순서만 따랐을 뿐, 교육 과정을 벗어난 내용 또한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교 수업을 보조하는 자료 또는 개인학습의 참고 자료 정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이 자료의 배포 목적은 화학1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조함에 있습니다.

* 자료에 포함된 이미지의 출처는 대부분 표기하고자 하였으며, 최대한 모든 이에게 공개된 이미지와 글꼴만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혹시나 이미지 사용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따로 알려주시면, 바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오탈자 등이나 오개념 등에 대해서도 댓글 혹은 이메일을 주시면, 확인 후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