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1의 1단원 화학의 첫걸음은 크게 두 파트로 구분됩니다.
1. 화학의 유용성
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이번 글부터 다룰 내용은 두 번째 파트인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입니다. 이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화학의 언어'라는 단원으로 다뤄졌던 내용인데, 개인적으로는 그 표현이 단원의 특성을 더 잘 나타내는 듯 합니다. 이 단원에서는 화학에서 물질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고 어떤 용어를 사용하는지, 왜 그러한 용어를 사용하는지 등에 중점을 두면 학습하기 수월한 단원입니다. 아무래도 새롭고 낯선 용어들이 등장하면서 학생들이 화학을 어려워하기 시작하는 단원이기도 합니다. 단원에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아보가드로수와 몰, 화학 반응식의 양적관계, 몰농도 등 입니다.
이 단원의 성취기준인 12화학I 01-03 ~ 05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기에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화학에서 주된 탐구 대상인 물질을 어떻게 분류하고, 어떤 용어들이 등장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에 포함된 학습지를 통해 물질을 분류해보고, 물질 구성의 단위 입자인 원자(atom)와 분자(molecule) 개념이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를 몇 가지 화학 법칙의 발견을 바탕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다룬 질량 보존의 법칙, 일정 성분비의 법칙, 기체 반응의 법칙 등은 9학년(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입니다.
* 이 학습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순서를 따르고 있지만, 이전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했던 내용을 조금 변형하여 작성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수업 등에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단원 순서만 따랐을 뿐,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 또한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교 수업을 보조하는 자료 또는 개인학습의 참고 자료 정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이 자료의 배포 목적은 화학1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조함에 있습니다.
* 자료에 포함된 이미지의 출처는 대부분 표기하고자 하였으며, 최대한 모든 이에게 공개된 이미지와 글꼴만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혹시나 이미지 사용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따로 알려주시면, 바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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