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활동지

고등학교 화학1 1-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1) 물질의 분류와 이해

728x90

 

2015 개정 교육과정 화학1의 1단원 화학의 첫걸음은 크게 두 파트로 구분됩니다.

1. 화학의 유용성

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이번 글부터 다룰 내용은 두 번째 파트인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입니다. 이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화학의 언어'라는 단원으로 다뤄졌던 내용인데, 개인적으로는 그 표현이 단원의 특성을 더 잘 나타내는 듯 합니다. 이 단원에서는 화학에서 물질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고 어떤 용어를 사용하는지, 왜 그러한 용어를 사용하는지 등에 중점을 두면 학습하기 수월한 단원입니다. 아무래도 새롭고 낯선 용어들이 등장하면서 학생들이 화학을 어려워하기 시작하는 단원이기도 합니다. 단원에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아보가드로수와 몰, 화학 반응식의 양적관계, 몰농도 등 입니다.

  이 단원의 성취기준인 12화학I 01-03 ~ 05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기에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화학에서 주된 탐구 대상인 물질을 어떻게 분류하고, 어떤 용어들이 등장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에 포함된 학습지를 통해 물질을 분류해보고, 물질 구성의 단위 입자인 원자(atom)와 분자(molecule) 개념이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를 몇 가지 화학 법칙의 발견을 바탕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다룬 질량 보존의 법칙, 일정 성분비의 법칙, 기체 반응의 법칙 등은 9학년(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입니다.

화학1 31-35p 1-02 물질의 분류와 이해.pdf
1.06MB

 

31p 물질의 분류, 순물질과 혼합물
32p 원소와 원자, 홑원소 물질과 화합물
33p 라부아지에의 질량 보존 법칙, 프루스트의 일정 성분비 법칙
34p 돌턴의 원자설, 배수 비례 법칙
35p 게이뤼삭의 기체 반응의 법칙(부피 결합 법칙), 아보가드로 가설

 


 

* 이 학습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순서를 따르고 있지만, 이전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했던 내용을 조금 변형하여 작성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수업 등에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단원 순서만 따랐을 뿐,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 또한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교 수업을 보조하는 자료 또는 개인학습의 참고 자료 정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이 자료의 배포 목적은 화학1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조함에 있습니다.

* 자료에 포함된 이미지의 출처는 대부분 표기하고자 하였으며, 최대한 모든 이에게 공개된 이미지와 글꼴만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혹시나 이미지 사용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따로 알려주시면, 바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