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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활동지

고등학교 화학1 1-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2) 화학식과 화학식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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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물질의 양과 화학 반응식 (2) 화학식과 화학식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해당 단원 성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03. 아보가드로수와 몰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체, 액체, 기체 물질 1몰의 양을 어림하고, 체험할 수 있다.

1-04. 여러 가지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고 이를 이용해서 화학 반응에서의 양적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1-05. 용액의 농도를 몰농도로 표현할 수 있다.

  1-03에 제시된 '아보가드로수와 몰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성취기준에서 학생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보가드로수와 몰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할 뿐더러 쉽게 체감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에 관련된 글을 따로 작성하기도 했지만, 아보가드로 수(Avogadro's Number)와 몰(mole)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학식과 화학식량에 대한 개념이 명확해야 합니다. 이번 첨부된 학습지는 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1. 화학식과 화학식량

화학1 36-41p 1-02 화학식과 화학식량.pdf
0.85MB

 

36p 화학식 (실험식과 분자식)
37p 시성식과 구조식
38p 화합물의 명명법
39p 화학식량(원자량)
40p 원자량 기준의 변화
41p 질량 분석기의 원리

 


* 이 학습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순서를 따르고 있지만, 이전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제공했던 내용을 조금 변형하여 작성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수업 등에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단원 순서만 따랐을 뿐, 교육과정을 벗어난 내용 또한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학교 수업을 보조하는 자료 또는 개인학습의 참고 자료 정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이 자료의 배포 목적은 화학1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조함에 있습니다.

* 자료에 포함된 이미지의 출처는 대부분 표기하고자 하였으며, 최대한 모든 이에게 공개된 이미지와 글꼴만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혹시나 이미지 사용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따로 알려주시면, 바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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