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학/활동지

고등학교 화학1 - 탄화수소 (hydrocarbon)

728x90

 

  본 글에 포함될 학습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1, 1단원에는 탄소화합물에 관한 소단원이 있습니다. 극초반부에 관련 단원이 배치되었다는 점과, 단순 사례 조사를 목적으로 하는 성취 기준 등을 통해 미루어 보았을 때, 학생들에게 깊은 지식을 학습하길 요구하기보다 탄소 화합물이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많은 생활의 변화를 이끌어 왔다는 사실을 일깨우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코, 고등학교부터 탄소화합물을 심도있게 다루어 대학에서의 유기화학 전공 기초를 다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내용을 학습지에 포함한 이유는 대부분 대학의 화학 관련 학과에서는 탄소화합물의 특성과 반응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기화학을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예전이긴 하지만, 제가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인 6차 교육과정에서는 탄화수소와 유도체가 화학2 교과에 포함되어 있었고, 각종 작용기(functional group)들과 유도체 종류에 따른 반응들이 소개되었습니다. 이에 관련 학과를 진학하는 학생들이 대학 진학 전에 조금이나마 유기화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나 현재의 교육과정 상에서는 그런 기회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에 해당 학습지는 화학 관련 진로를 희망하거나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탄소화합물의 심화 참고 자료가 필요한 분께서 적절히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탄화수소를, 다음 글에서 탄화수소 유도체와 관련된 내용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화학1 14-19p [심화] 탄화수소.pdf
0.68MB

* 이 자료의 배포 목적은 화학1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보조함에 있습니다.

* 자료에 포함된 이미지의 출처는 대부분 표기하고자 하였으며, 최대한 모든 이에게 공개된 이미지와 글꼴만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혹시나 이미지 사용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따로 알려주시면, 바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