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Ed] Can you solve the prisoner hat riddle? - Alex Gendler
[규칙]
1. 죄수 10 명을 키 순서대로 앞을 바라보도록, 한 줄로 세운다. 각자 자기 앞사람을 모두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키가 가장 큰 맨 뒤 죄수는 앞의 9 명을 모두 볼 수 있다.
2. 죄수들은 절대 뒤를 돌아보거나 줄 밖으로 나올 수 없다.
3. 각 죄수들에게 무작위로 배정된 검정 또는 흰색 모자를 씌운다. 죄수들에게 검정 모자와 흰색 모자가 총 몇 개씩인지를 알려주지 않을 것이다.
4. 죄수들은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 색깔을 맞춰야 한다. 맨 뒷사람부터 시작해서 앞쪽으로 이동하면서 자신의 모자 색깔을 한 사람씩 순서대로 말한다.
5. 말할 때, "검정", 또는 "흰색"이라는 단어 이외에 어떤 단어도 말할 수 없으며, 억양이나 소리 세기 차이를 두어 다른 사람에게 신호를 전달할 수 없다.
6. 10 명 중 9 명 이상이 자신의 모자색을 맞추는 데 성공한다면, 10 명 모두 살 수 있다.
[참고사항 및 활동 출처]
- 게임을 시작하기 전, 10 명의 죄수는 일정 시간(5 분) 동안 토론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정답 : 1 분 36 초 부분
[교실 적용 후기]
- 2015 년과 2017 년 두 차례 교실에서 즉흥적으로 적용했었다. 마땅히 할 것이 애매할 때 써먹기 좋다. 모자 대신 색분필을 이용했었다. 시험 끝난 직후, 학급 활동 시간 등
- 앞쪽 학생은 완전히 바닥에 엉덩이를 깔고 앉도록, 중간은 의자에, 뒤쪽은 설 수 있도록 한 줄 배치하면, 학생들 키 차이가 크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시야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
- 학생들 수준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된다면, 팀을 구분해주고 팀별 대결이 괜찮다. 실제 해봤을 때, 10 명 모두가 참여하여 모자색을 말하기에는 좀 많고, 5 명 정도가 적당해 보인다. 그러나 방법을 찾는데 시간이 꽤 필요하기 때문에 팀원 수를 줄이면 방법을 못찾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 따라서 10 명으로 팀 구성하되, 그 중 5 명이 대표하여 직접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기 좋다.
- 작전 회의 시간을 무한정 주기보다 조금 짧다 싶게(5 분~10 분) 정해놓는 것이 활동이 늘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작전 회의-팀별 도전-작전 회의-도전을 반복하면서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다.
- 팀별로 도전할 때는 최대한 자신들이 작전을 철저히 숨기고, 다른 팀들은 도전 과정 속에서 작전 힌트를 얻어갈 때, 나름 흥미진진해진다.
- 검색해보니 같은 문제가 문제적 남자 65 화(2016) [유투브 링크] 에도 등장한 것 같다. 3 시간 걸린 역대급 어려운 문제였다는데, 내 기억 교실에서는 두 번 모두 30 분 이내에 방법을 찾아내는데 성공했었다.
[참고] Ted-Ed 수업 적용 예시 ed.ted.com/lessons/can-you-solve-the-prisoner-hat-riddle-alex-gen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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