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연수

2014 1급 정교사 자격연수 (5)

728x90

2014. 7. 25. 금 (연수 5일차)


1~3교시 - 학생이해와 지도를 위한 집단상담 활용 (충북대학교 이종연 교수님)


집단상담의 성장, 변화 촉진 요인(Irvin david Yalom)  

         

 


1. 희망고취, 희망 심어주기(installation of hope)
  집단상담에 참여함으로써 삶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되며, 집단 상담 효과에 대한 믿음을 심어줌.


2. 보편성(universalty)
  집단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가 내담자만의 문제가 아닌 보편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됨. '왜 나에게만 이러한 문제가 일어나는가?' 라는 생각에서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었구나,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구나.'라는 생각의 변화를 겪을 수 있음.


3. 정보공유(imparting information)
  문제 상황에 대한 효율적이고 건강한 삶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 충고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음. 특히 개인상담의 상담자에 의한 전문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지만, 동료 내담자로부터 얻는 비전문적 정보로부터 공감과 위안을 얻는 것이 도움이 됨.


4. 이타심(alturism)
  타구성원에게 도움을 줌으로써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고,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 이것은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며, 타구성원으로부터 감사함을 느끼고,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존재감과 삶의 생기를 가질 수 있음.

    예) San Quentin 교도소장 Duffy의 "한 사람을 돕는 최선의 길은 그가 당신을 돕게 하는 것이다.
    예) 록펠러 이야기 - "주는 사람이 받는 사람보다 행복하다."
            [ 참고 http://m.navercast.naver.com/mobile_contents.nhn?rid=75&contents_id=496 ]
    예) 감사일기쓰기



5. 일차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6. 사회화 기법 발달(development of socializing techniques)



7. 모방행동(imitative behavior)
  집단상담자와 내담자 사이, 내담자와 내담자 사이 사이의 긍정적 언어와 행동, 대인관계 방식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짐.
    예) 담임교사와 학급 구성원 사이, 친한 친구, 부부 등

 

 


8. 대인관계 학습(interpersonal learning)


 


9. 집단응집력(group cohesiveness)
  집단 내 사람들과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고, 우리라는 의식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생산적인 상담작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이는 소속 욕구를 충족시켜주어 효과적인 상담이 이루어지기위한 필수 선행 요소로 작용한다.

 


10. 정화(catharsis)


 


11. 실존적 요인(existential factors)



728x90
반응형

'학교 > 연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1급 정교사 자격연수 (6)  (0) 2014.07.29
2014 1급 정교사 자격연수 (4)  (0) 2014.07.24
2014 1급 정교사 자격연수 (3)  (0) 2014.07.23
2014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  (0) 2014.07.22
2014 1급 정교사 자격연수 (1)  (0) 2014.07.22